FINEAPPLE PTL

눈알 노란색으로 변했다면? 황달 원인 간 질환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건강이 좋지 않을 때는 여러 모양으로 신체에 이상을 나타내곤 해요.
눈알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 또한 건강의 적신호를 알리는 하나의 증상이에요.

C:\Users\Marketing-team\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CK_cb036119003.jpg

원래는 하얀색을 띄어야 할 흰자위가 노란색으로 변한 것은 황달 때문인데요.

황달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황달이란?
C:\Users\Marketing-team\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CK_pc004159394.jpg

황달은 혈액 내 빌리루빈의 농도가 증가하여 피부가 노랗게 변하거나 눈알 노란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빌리루빈은 적혈구가 분해될 때 생성되는 노란색 색소인데요. 간에서 처리되어 담즙으로 배출돼요. 그러나 간 기능이 저하되거나 담즙의 흐름에 문제가 있을 때 빌리루빈이 체내에 쌓여 황달이 발생할 수 있어요.

  1. 황달의 원인
C:\Users\Marketing-team\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CK_wmtg150923.jpg
  1. 전간성 황달

융혈성 빈혈이나 신생아 황달이 이에 속하며 적혈구의 파괴가 과도하게 일어날 때 발생할 수 있어요.

  1. 간성 황달

간자체의 문제로 발생하는 것을 간성 황달이라고 하며, 간염, 간경변, 간암 등의 간 질환이 원인일 수 있어요.

  1. 후간성 황달 

담즙의 흐름이 막힌 경우가 이에 속하는데요. 담석, 담관염, 췌장암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간기능 저하와 황달과의 관계

C:\Users\Marketing-team\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CK_cm080998784.jpg

눈알 노란색 증상은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간은 빌리루빈을 처리하는 주요 기관이기 때문인데요.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빌리루빈이 배출되지 못하고 몸안에 쌓여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간질환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별다른 증상 없이 질환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간 기능 검사를 통해 주기적으로 체크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해요.

황달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황달이 의심된다면 우선 병원에 내원하셔서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때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CT 등의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결과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만일 간 질환이 원인이라면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 식이요법, 수술적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 질환을 예방하려면?

C:\Users\Marketing-team\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CK_tica1010027932.jpg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생활 습관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 음주와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간염 예방 백신을 접종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간 질환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알 노란색 증상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이를 무시하지 말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강한 간을 유지하기 위해서 평소 습관부터 하나씩 바꿔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