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쉴 때 폐가 아파요 폐 통증 원인 치료방법
폐가 아파요 증상을 겪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가 자주 겪는 흔한 증상은 잘 알고 있으나 이렇게 폐가 아픈 것에 대한 증상은 흔하지 않은 만큼 잘 모르는 게 대부분입니다. 이 중 호흡을 담당하는 폐는 아주 중요한 기관 중 하나로 평소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폐가 아파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폐가 아픈 증상 원인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폐가 아파요 증상이 나타는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가 아픈 증상 원인은?
1) 폐질환
폐는 흉막에 의해 감싸져 있는데 이곳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가슴 주변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가슴 왼쪽에서 통증이 나타나며 숨을 크게 들이마시거나 내쉴 때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위장질환, 담석증
명치가 쑤시고 답답한 느낌이 지속되면 위장질환, 담석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경우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담낭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명치 주변으로 통증이 지속되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기흉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콕콕 찌르는 느낌이 들고 호흡이 어려우면 기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에 차있던 공기가 밖으로 새나가서 흉막강 내부로 차오르며 폐를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겨드랑이 주변으로 통증이 나타나거나 걸을 때 숨쉬는 것이 힘들면 기흉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4) 심장 질환
호흡을 할 때마다 가슴 통증이 바생하면 심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이 원인이라면 가슴 중앙 쪽으로 통증이 생기며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가슴, 어깨 등 으로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결핵
결핵은 세균,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며 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통 및 기침, 고열 등 증상이 동반할 수 있고 심한 경우 폐암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 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방법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 건강 지키는 방법은?
-감기 예방
폐 건강 유지를 위해 감기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기로 인해서 바이러스가 폐까지 침투하며 폐 건강을 악화 시킬 수 있어 생활습관,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 감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연
국내 암 사망률 1위인 폐암 주원인은 바로 흡연입니다. 담배 속 유해 물질이 폐로 침투해 폐의 기능을 감소시키고 각종 질병을 유발하므로 금연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수분 섭취
몸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바이러스 침투가 용이해져 몸에 수분이 충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물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폐가 아파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원인, 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질병은 사전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유지해주시며 주기적인 검진으로 관리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이 지속되거나 폐 통증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진과 치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